본문 바로가기

문화

단 1초로 결정되는 「늙은 자세」와 「젊은 자세」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집중하며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거북목은 물론이요, 복근의 쇠퇴까지 유발합니다. 그러다 심한 피로감에 소파나 의자에 몸을 기대어 재충전을 기대해봐도 왠지 어깨 결림은 나아지지 않고……

사실 이것은 자세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포인트는 어깨의 위치. 또한, 나이 들어 보이거나 혹은 젊어 보이는 하나의 갈림길이기도 합니다.

일과 육아 사이에서 나도 모르게 생겨버린 늙은 자세의 악순환을 해소하고, 젊고 건강해 보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실 올바른 자세는 단 1초만에 할 수 있다!!

자세를 바로잡으려면 우선 어깨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어깨의 위치가 앞으로 나와 있으면 흔히 말하는 거북목은 물론 등이 꾸부정해지는 새우등이 되어 아름다운 자세가 무너지게 됩니다. 그럼 실제로 아름다운 자세를 유지하는 어깨의 위치는 어디일까요?

어깨를 뒤로 살짝 돌리면 허리도 곧게 펴지고 아름다운 자세로~
단 1초면 됩니다. 어깨를 살짝 돌리듯이 뒤로 돌려보세요.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척추가 세워지고 가슴이 열린 상태가 됩니다. 사실 이 자세가 본래 우리가 갖춰야 할 어깨 위치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팔을 앞에 두고 있으면, 팔 자체가 점점 앞으로 끌려가게 되고 등(허리)도 점점 구부정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복근과 등 근육이 흐트러지면서 자세도 나빠지게 됩니다. 스스로 "왠지 어깨가 결리는데~", "등이 굽은 거 같아…"라는 생각이 들면 어깨를 뒤로 살살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척추도 쭉 펴지고 아름다운 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만으로 인상이 이렇게 바뀐다? 나쁜 자세와 좋은 자세


아무것도 하지 않은, 우리들의 일반적인 자세아무것도 하지 않은, 우리들의 일반적인 자세

어깨는 앞으로 나가 있고 등은 구부정하게 굽혀 있습니다. 그러니 고개도 자연스럽게 앞으로 내밀게 됩니다.


 

어깨를 뒤로 살짝 돌린 후의 자세  어깨를 뒤로 살짝 돌린 후의 자세

이쪽은 어깨를 돌린 후의 자세입니다. 어깨가 정상적인 위치에 서자, 등이 자연스럽게 뻗어 있습니다.

여성의 아름다운 자세를 생각해보면, 아무리 아름다운 사람도 등이 굽어 있거나 다리를 벌리고 앉아 있으면 그 아름다움이 급감하겠죠? 어깨의 위치에 유의하면 본래 자신이 가진 아름다운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