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지카 바이러스(흰줄숲모기)에 대한 궁금했던 11가지 질문과 답변

 

질문 1. 지카 바이러스는 무엇입니까?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가벼운 발열, 발진, 결막염,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두통 등의 주된 증상이 발생합니다.

 

질문 2. 어떻게 감염됩니까?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모기가 흡혈, 그 모기의 체내에서 바이러스가 증식되고 다시 다른 사람을 흡혈함으로써 바이러스에 감염(모기가 매개체). 하지만 감염되었다고 해도 모두가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 증상이 없거나 증상이 가벼우므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산부가 감염되면 태아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지만 정확한 감염 기전과 감염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질문 3. 세계 어느 지역이 유행 지역입니까?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남미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중남미 유행 지역 (미국 CDC 2016년 1월 22일 기준)
바베이도스, 볼리비아,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가이아나, 아이티, 온두라스, 멕시코, 파나마, 파라과이, 푸에르토리코, 수리남, 베네수엘라, 프랑스령 (과들루프, 세인트 마틴, 기아나, 마르티니크)

 

질문 4. 감염을 매개로 하는 모기는 한국에도 있습니까?

'이집트 숲 모기'나 '흰줄 숲 모기'가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집트 숲 모기는 한국에 상주하지 않지만, 흰줄 숲 모기는 한국의 일부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질문 5. 치료약이 있습니까?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약물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2016년 2월 3일 기준)

대증요법입니다.

 

질문 6. 걸리면 심각한 질병입니까?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없거나 증상이 가벼우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가볍게 2~7일 정도 지나면 치료되는 비교적 양호한 감염입니다.

 

질문 7. 임산부와 태아에게 지카 바이러스는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브라질 보건부에 따르면 임산부의 지카 바이러스 감염과 태아의 소두증에 대한 관련성이 보인다고 발표를 하였으며,

2016년 1월 15일에는 미국 CDC가 임신 중, 지카 바이러스 감염과 소두증의 관계에 대한 추가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유행 국가 지역(위 질문3 참고)에 대한 임산부의 여행을 자제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또한, 2월 1일 WHO는 긴급위원회를 소집하고 소두증 및 신경 장애의 집단 발생에 대해 "국제적으로 우려되는 공중 보건상의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습니다. 현재 소두증이나 신경 장애와 지카 바이러스의 관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질문 8. 어떻게 예방 방법은 있나요?

해외의 유행 지역에 나갈 때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긴 소매, 긴 바지 착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모기 기피제 등이 현지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브라질에서 소두증 신생아가 증가하고 있어 지카 바이러스와의 관련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유행 지역으로 여행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여행할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하고 엄중한 모기와의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질문 9. 예방 접종이 있습니까?

지카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은 없습니다.

 

질문 10. 해외 여행 중(유행 지역) 모기에 물린 경우 어디에 상담하면 좋습니까?

모든 모기가 지카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모기에 물린 것만으로 과분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걱정스러운 경우는 귀국할 때, 공항 등이 검역소에 문의하십시오. 또한, 귀국 후, 걱정스러운 일이 있으면 가까운 보건소 등에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발열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11. 한국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은 있는 것입니까?

한국에서는 지카 바이러스 감염의 매개체가 되는 모기인 흰줄 숲 모기가 일부 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만일 유행 지역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발병 시기의 사람(한국인 귀국자 혹은 외국인 여행자)이 국내에서 모기에 물린 후, 그 모기가 다른 사람을 흡혈할 때 우연히 감염될 가능성은 희박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마일 그런 일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그 모기는 겨울을 넘겨 서식할 수 없으므로 제한된 장소에서의 일과성 간염으로 간주합니다. 참고로 흰줄 숲 모기는 낮에 야외 활동 가능성이 높고 활동 범위는 50~100미터 정도입니다. 국내 활동 시기는 대체로 5월 중순~10월 하순까지입니다.